우리는 매일 수없이 많은 웹사이트를 방문한다. 이 과정에서 우리가 입력하는 것은 대부분 도메인 이름이며, 이는 우리에게 익숙하고 기억하기 쉽게 만들어진 주소이다.하지만 컴퓨터와 서버 사이의 실질적 통신은 이 도메인 이름이 아닌 IP 주소를 통해 이루어진다.

그런데 여기서 문제가 있다. IP 주소는 변경될 수 있으며, 그렇다면 웹 사이트의 IP 주소가 바뀐다면 어떻게 해당 웹사이트로 접속할 수가 있는 것일까? 이에 대한 해답은 오늘의 주제인 DNS, 즉 도메인 이름 시스템(Domain Name System)에 있다.

🌳 < DNS > 🌳

DNS는 이름 그대로 도메인 이름을 IP 주소로 바꿔주는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의 중요성을 이해하려면, 우선 IP 주소의 중요성을 이해해야만 한다. IP 주소는 인터넷 상의 각 컴퓨터나 서버에 부여되는 고유한 식별자로, 이를 통해 데이터 패킷이 올바른 목적지로 전달된다. 하지만, IP 주소는 사람에게는 외우기 어렵고, 무엇보다 고정적이지 않을 수 있다.

 

그래서 DNS는 사람이 기억하기 쉬운 도메인 이름을 기계가 이해할 수 있는 IP주소로 변환하는 역할을 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사용자는 웹 사이트의 IP 주소가 변경되더라도 도메인 이름만 알고 있다면 문제없이 해당 웹사이트에 접속할 수 있게 된다.

 

예를 들어, "google.com"이라는 도메인 이름을 가진 웹사이트에 접속하려고 할 때, 우리의 컴퓨터는 먼저 DNS 서버에게 "google.com"의 IP 주소를 물어본다. DNS 서버는 이에 대한 답으로 해당 도메인의 IP주소, 예를 들어 "200.200.200.2"를 응답하게 된다. 그런 다음, 우리의 컴퓨터는 이 IP 주소를 통해 실제로 Google 서버에 접속하게 된다.

 

정리하자면, DNS는 우리가 인터넷을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매우 중요한 시스템이다. 이를 통해 우리는 복잡하고 어려운 IP 주소 대신에 익숙하고 기억하기 쉬운 도메인 이름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Reference : 모든 개발자를 위한 HTTP 웹 기본 지식

https://www.inflearn.com/

 

 

 

'HTTP 웹 기본 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웹 브라우저의 URL 요청 과정  (0) 2023.05.30
URI  (0) 2023.05.30
네트워크 상에서 데이터의 이동 이해하기  (0) 2023.05.29
HTTP 1.1/2.0/3.0  (0) 2023.04.21
TCP/UDP  (0) 2023.04.2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