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이버 보안의 전환점: 2003년 1월 25일 인터넷 대란과 그 이후 ]

2003년 1월 25일, 대한민국은 전례 없는 사이버 위기에 직면했다. 이 날은 사이버 보안 역사에서 중대한 전환점이 되었는데, 바로 '슬래머 웜' 사건 때문이었다.

이날, 슬래머 웜에 감염된 수많은 PC들이 대한민국의 최상위 DNS에 대량의 트래픽을 집중시키며 전국의 인터넷망이 마비되었다. 이 사건은 국내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인 문제로 확대되었고, 이는 대한민국에 한정된 문제가 아닌 전 세계적인 사이버 안전의 취약성을 드러냈다.

[ 사이버 안전에 대한 국가적 대응 ]

이 사건은 대한민국 정부에게 큰 교훈을 주었다. 사이버 공격에 대한 국가 차원의 대비와 사이버 안전 보장의 필요성이 절실히 요구되었다. 이에 정부는 공공기관, 민간, 군 분야 간의 사이버 안전 체계를 수립하고, 상호 협력하여 유사시 대응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하기 시작했다.

[ 구축된 사이버 안전 체계 ]

  • 2003년 7월 24일: 국가 사이버테러 대응체계 구축에 대한 기본 계획이 수립되었다.
  • 2004년 2월: 국가정보원 산하에 국가 사이버 안전센터가 설립되었다. 이 센터는 국가 공공 분야의 사이버 안전을 담당하게 되었다.
  • 국방 분야: 국방정보대응센터가 시작점이 되어, 현재는 '국군사이버사령부'로 발전하며 군 사이버 안전 임무를 수행하고 있다.
  • 민간 분야: 한국인터넷진흥원 내에 설립된 인터넷침해대응센터가 사이버 보안 관제 업무를 맡고 있다.

보안 관제의 유형 

유형 설명
자체 보안 관제 자체적으로 보안 전담 조직을 갖추고 관제 시스템을 구축하여 운영하는 관제 방식, 주로 국가 기관, 통신사,대기업 등 보안을 중요시하는 곳이나 자체적으로 내부 네트워크망을 구상해서 운영하는 곳에서 실시한다.
원격 보안 관제 보안 관제 전문 업체와 계약된 범위 내에서 보안 시스템을 구축하고 원격에서 보안 관제를 위탁하여 운영하는 방식으로 자체적으로 보안 관제를 하기 힘들거나 보안 인력이 없는 일반 기업에서 주로 실시한다.
파견 보안 관제 자체적으로 관제 시스템을 구축하였으나 보안 관제를 할 수 있는 전담 조직이나 보안 인력이 없는 경우 보안 관제 전문 업체에서 보안 전문 인력을 파견받아 보안 관제를 운영하는 관제 방식 

 

'정보보안' 카테고리의 다른 글

네트워크 보안 시스템  (0) 2024.01.26
네트워크 기본 이론  (0) 2024.01.25
정보 유출 피해 유형  (0) 2024.01.25
네트워크 보안과 보안 관제 필요성  (0) 2024.01.25
보안의 3대 요소  (0) 2023.06.28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