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와 같이 코드를 만들고, Solution Bulid를 하면, 빌드가 성공 되는 걸 볼 수 있다.
이제 잘 생성이 되었는지, 확인을 해보아야 한다. 솔루션 탐색기(단축기 Ctrl+;)을 열어, 아래와 같이
파일 탐색기에서 폴더 열기를 클릭 한다. 그럼 파일 탐색기가 자동으로 해당 파일이 존재하는 디렉토리까지 열어준다.
이후 아래와 같은 폴더가 열리는데, bin->Debug->net7.0으로 이동 시, 빌드한 Hello가 생성되어있다.
실행하기 위해선 Window키(컨트롤 키 옆)+ R키를 누르면 실행 창이 뜨는데, cmd를 누르고 엔터를 한다. 그다음 cmd 창에 cd를 입력 해주고, 이전에 Hello 경로를 복사 후에 붙여넣기를 하고, 엔터를 누르면 2번째 사진의 맨 아래와 같이 뜬다.
이후 dir로 통해, 디렉터리를 확인할 수 있고,list up할 수 있다. Hello.exe로 VS에서 인자의 개수가 0이면, 해당 메세지를 출력하도록 구현 한 것이 출력 된다.
아래와 같이 Hello.exe 뒤에 인자를 넣으면 다르게 출력 된다.
< 소스 분석 >
< using System; >
using : C# 키워드 중 하나. 어느 코드 요소에 'using'이라고 이름을 붙이면 컴파일러는 C#의 키워드가 사용됐음을 알아보고 실행 파일 대신 에러메세지를 내뱉을 것이다. 아무튼 using이라는 뜻을 뭔가를 사용하는 것 같은데, 그 뒤에 따라오는 System을 사용하겠다. 라는 것이다.
System : 이것은 C# 코드에 기본적으로 필요한 클래스를 담고 있는 네임스페이스이다. 따라서 using System은 System 네임스페이스 안에 있는 클래스를 사용하겠다고 컴파일러에게 알리는 역할을 한다. 만약 이 문장을 생략했더라면, 13행의
Console.WriteLine ...; 코드는 System.Console.WriteLine.;..;으로 글자 수가 늘어났을 것이다. 앞에서 System 네임스페이스를 사용하겠다고 선언한 덕에 코드의 양을 줄일 수 있게 되었다.
< using static System.Console; >
using static System.Console은 Console.WriteLine...을 WriteLine으로 줄여주는 것이다. 위의 코드에서 17행에 있는 WriteLine...;이 바로 이 문장의 덕을 본 사례이다. (13행도 줄일 수 있다.)
using static은 어떤 데이터 형식(예: 클래스)의 정적 멤버를 데이터 형식의 이름을 명시하지 않고 참조하겠다고 선언하는 기능을 한다.
< namespace Hello { } >
네임스페이스는 성격이나 하는 일이 비슷한 클래스,구조체,인터페이스,대리자,열거 형식 등을 하나의 이름 아래 묶는 일을 한다. 예를 들어 System.IO 네임스페이스에는 파일 입출력을 다루는 각종 클래스, 구조체,대리자 형식 등이 있고, System.Printing 네임스페이스에는 출력에 관련한 일을 하는 클래스 등이 소속되어 있다. .NET 클래스 라이브러리에 1만 개가 훨씬 넘는 클래스가 있어도 프로그래머가 전혀 혼돈을 느끼지 않고 이 클래스를 사용할 수 있는 비결은 바로 이렇게 각 용도별/분야별로 정리되어 있는 네임스페이스에 있다.
Reference : 이것이 C#이다(3판)
https://www.hanbit.co.kr/store/books/look.php?p_code=B4336689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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